Breaking New Ground

SCROLL DOWN

Breaking New Ground

암 연구 센터 ICR에 21세기 첨단 기술을 도입한 랄프 로렌 유방암 센터

랄프 로렌은 워싱턴 DC 및 뉴욕에 센터를 열고, Pink Pony 컬렉션을 론칭하는 등 지난 수십 년 동안 암 연구와 치료에 적극적이었다. 이 중, Pink Pony 컬력센은 수익금의 일부를 검사, 조기 진단, 치료, 연구 및 환자 네비게이션 프로그램에 기부하는 형태로 후원에 일조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런던에 소재한 로열 마스덴(The Royal Marsden)에 랄프 로렌 유방암 센터 를 오픈하여, 매년 170만 명의 여성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유방암 지원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Mr. 로렌의 이와 같은 통 큰 후원 덕분에, 세계적으로 명망 높은 연구 기관이 그 이름에 걸맞은 세계 수준급 시설을 갖추게된 것이다. 185평방미터의 공간이 혁신적인 새 분자 연구를 위해 설계되어(7개 프로그램 동시 진행) 더 신속하고 심층적인 질병 분석이 가능해졌다.

이 새 센터는 20년 협력의 결정체다. "로열 마스덴과의 개인적인 관계는 1996년 이 병원의 책임자였던  다이애나 왕세자비와의 친분에서 비롯되었다. 이어 병원을 맡은 그 분의 아들과 함께 유방암과의 싸움을 이어가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다. 로열 마스덴의 헌신적인 노력에 감동 받았으며 함께 이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구할 수 있기를 바란다."Mr. 로렌은 말한다.

랄프 로렌 유방암 연구 센터의 수장을 맡은 미치 다이셋(Mitch Dowsett) 교수의 목소리를 통해 센터에서 그의 역할과 지금까지의 진행 상황, 암 연구의 미래에 대해 살펴보자.

로열 마스덴에서 수행하는 일과 본인의 역할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해 달라.

로열 마스덴은 모든 암의 진단과 치료를 수행한다. 우리는 암 연구, 진단 및 치료 분야까지 세계 수준급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가들이 영국 및 다른 여러 나라의 전문가들의 교육을 담당한다. 또, 학문적 파트너인 The Institute of Cancer Research (ICR)와 긴밀히 협력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본 센터는 유럽 최대 규모의 종합 암 센터라고 할 수 있다.

나는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지만 주 역할은 유방암 연구팀의 업무를 조정하는 것으로 팀은 2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팀원의 대부분은 내가 맡은  랄프 로렌 유방암 연구 센터에서 일한다.

 

breaking-new-ground-inset2

 

랄프 로렌 유방암  연구 센터가 로열 마스덴의 미션에 어떻게 도움이 있나?

로열 마스덴은 훌륭한 업무를 수행해 왔지만, 용도에 맞게 설계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 새 공간에서는 훨씬 더 효율적인 연구가 가능해졌다. 설비 시설이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개선되었다. 공간이 넓고 각 업무에 맞게 설계되어, 최상의 환경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또, 사무실 공간은 팀원들이 모여 일할 수 있게 만들어져 이전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21세기 최고 수준의 유방암 연구 시설이라고 하겠다.

윌리엄 왕자가 ICR 회장직을 맡고 있다. 윌리엄 왕자는 부임 병원과 연구소에서 어떤 역할을 왔는가?

윌리엄 왕자는 2007년에 로열 마스덴의 회장직을 맡게 되었다. 그 전에는 그의 어머니인 다이애나 왕세자비가 맡았다. 윌리엄 왕자는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직원과 환자들을 만나며, 업무 진행 상황 등을 살펴본다. 2011년에는 윌리엄 왕자 부부가 어린이와 청년을 위한 오크 센터(Oak Center)의 문을 열었으며, 2013년에는 윌리엄 왕자가 첼시 로열 마스덴에서 두 건의 수술을 참관했고, 작년에는 서튼 로열 마스덴의 임상 연구 시설을 방문했다. 윌리엄 왕자는 이곳에서의 연구와 치료에 관심이 높으며 그의 방문은 환자나 직원 모두에게 큰 힘이 된다.

연구에서는 어떤 점에 주력하는가? 앞으로 환자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있을까?

내 연구는 유방암의 발단 및 진행으로 이어지는 호르몬, 특히 에스트로겐에 주력하고 있다. 우리는 방향화효소 억제제라고 불리는 약물 개발에 일조했는데, 이 약물로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40% 이상 낮출 수 있다. 이제 우리는 그 나머지 60%를 해결할 수 있는 약물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병원 내 임상의들과의 직접적인 협력을 통해 대부분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breaking-new-ground-inset

 

유방암은 다른 암과 어떻게 다른가?

유방암은 여성들에게 가장 흔한 암이며 영국에서만 매년 5만 건 이상이 발생한다. 에스트로겐 의존성이 주요한 특징인 몇 안 되는 암 중 하나다. 이 때문에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차단하거나 에스트로겐 생성을 중단하는 치료법으로 유방암을 치료할 가능성이 있다. 방사선 요법이나 화학 요법 등, 수술 후 유방암의 재발 위험을 낮추는 다른 치료법도 많이 있다. 조기 진단만 제대로 이루어지면, 이러한 여러 가지 치료법을 통해 유방암 사망 위험을 지난 25년 동안과 비교해 반으로 낮출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매년 영국에서 11,000명의 여성이 유방암으로 사망한다.

치료제를 찾는 다음으로 문제는 무엇인가?

유방암 사망을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호르몬 요법과 화학 요법이다. 단, 이러한 치료는 일차 종양을 제거한 직후, 즉, 전이가 있더라도 육안으로는 볼 수 없고 현미경으로만 관찰되는 시점에 바로 시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여전히 재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전이 및 주 치료법에 대한 내성 때문이다. 이러한 저항성 질병의 출현을 막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