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E TO LOVE

아래로 스크롤

MADE TO LOVE

Polo Sport의 기원과 영향
 

culture

MADE TO LOVE

Polo Sport의 기원과 영향

-앤드루 크레이그(ANDREW CRAIG)

1991년, 랄프 로렌과 그의 팀은 다가오는 봄에 선보일 다음 컬렉션을 준비하고 있었다. 항상 스포츠 라이프의 영향을 받아온 Polo였지만, 이번 컬렉션에는 특히 1992년 바르셀로나 하계 올림픽 경기를 앞두고 스포츠에 대한 열정을 집중적으로 담아 보고자 했다. 랄프와 그의 팀은 역사적인 육상 경기의 아이코노그래피와 선수의 빈티지 유니폼, 그리고 1930년대 올림픽 포스터의 화려한 이미지를 조사하고 재해석하여, 새로운 스포츠 정신을 담은 과감한 디자인 시리즈를 만들어 냈다. 그 결과는 오늘날 전설로 불리는 스타디움 컬렉션으로, 영향력 있는 요소를 모두 담은 완전히 새로운 라인인 Polo Sport가 탄생하게 됐다.

제리 로렌(Jerry Lauren)은 랄프와 브롱크스에서 자라며 어릴 적 항상 운동을 접했다고 말한다. “그렇다고 테니스 클럽에 다니거나 한 건 아니었어요. 저희가 즐기던 것은 스트리트 스포츠였으니까요.” 브롱크스에서의 픽업 농구 경기는 Polo가 시작된 1967년부터 25년 후 Polo Sport가 등장하기까지 Polo의 스포츠 정신에 영감을 주었다.

제리에 따르면, Polo Sport는 랄프가 지난 25년간 일군 다양한 업적만큼이나 그의 아메리칸 드림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했다고 한다. “굉장히 Polo다운 라인이었지만 동시에 Polo의 또 다른 모습을 꽃피웠어요. 올림픽 정신을 어디서든지 기념하고자 했죠.”

시작부터 성공을 거둔 Polo Sport는 패션계 뿐만 아니라 아메리칸 컬처를 휩쓸었으며, 자전거, 복싱, 달리기, 제트 스키로 브랜드의 정신을 담은 스포츠 캠페인 시리즈에 슈퍼모델 나오미 캠벨(Naomi Campbell)과 함께 23세 모델인 타이슨 벡포드(Tyson Beckford)가 혜성 같이 등장하면서 더욱 박차를 가했다.

“그 당시에는 평상복과 운동복이 따로 있었어요. Polo Sport는 다른 패션 브랜드와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그 영역에 접근했죠.” 에스콰이어(Esquire) 스타일 디렉터인 매슈 마든(Matthew Marden)이 말한다. “제가 패션업계에서 일하게 된 이유는 Polo Sport 때문이에요.” 스트리트 스타일 전문가이자 모다 오페란디(Moda Operandi)의 남성 패션 디렉터인 조쉬 페스코비츠(Josh Peskowitz)가 덧붙인다. “저는 Polo Sport 스웨트 팬츠를 할인 받으려고 첫 직장을 의류 매장에서 시작했죠. 당시에 XXL 사이즈를 입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미디엄 사이즈가 맞았던 것 같아요. 전 그 바지를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입었죠. 정말 유행이었거든요.”

Ralph Lauren

 

1996년 Polo Sport 캠페인 사진

Ralph Lauren

제가 패션업계에서 일하게 된 이유는
Polo Sport 때문이에요.

Ralph Lauren

이 라인의 핵심은 스웨트 팬츠부터 집업 스웨트 셔츠, 탱크톱, 수영복, 그리고 스키 파카까지 다양한 기능성 시즌 스포츠 웨어로 주를 이루고 있었다. 바르셀로나 올림픽에 참가한 아메리칸 선수의 데님 재킷을 재해석한 아이템과 데님 오버올 및 “USA” 후디에는 시간이 지나도 유행을 타지 않는 Polo Sport 로고가 있었다. “산세리프체의 클래식 로고와 아메리칸 플래그가 제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하이스노비티(Highsnobiety) 편집 디렉터인 지안 들리온(Jian DeLeon)이 말한다. “Polo Sport는 아버지의 폴로 셔츠와는 달랐거든요.”

Ralph Lauren

1997년 Polo Sport를 입은 레이서 베어의 등장

선명한 컬러와 강렬한 세일링 그래픽을 적용한 월드 챌린지 컬렉션과 겨울 스포츠 스타일을 재정의한 스노보딩(일명 스노우 비치) 컬렉션을 비롯해 오늘날 컬렉터들 사이에서 유명한, 이제는 아이콘으로 여겨지는 캡슐 컬렉션들도 이 라인에서 탄생했다.

1993년, Polo Sport는 랄프 로렌의 유명한 라인랜더(Rhinelander) 맨션 맞은 편인 뉴욕의 매디슨 에비뉴 888번지에 약 930 평방미터 두 개의 층으로 넓은 공간을 지닌 전용 매장을 오픈하게 됐다. 현재 이 공간에는 랄프 로렌의 더욱 웅장해진 여성복 플래그십 스토어가 위치하고 있다. 유명 건축가인 찰스 과스메이(Charles Gwathmey)가 디자인한 이 공간은 래커를 칠한 벽과 스테인리스 스틸 마감이 화사하고 세련된 느낌을 선사한다. 이 곳에서는 스포츠 라이프스타일의 신전이자 현대적인 랄프의 비전을 경험할 수 있다. 깔끔한 인테리어는 1930년대의 빈티지 스포츠 포스터 및 매장 천장의 레이싱 스컬 등의 장식으로 감각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중앙에는 벽난로와 바르셀로나 의자를 갖춘 선큰 시트가 있는데, 경기용 탱크톱과 신축성 있는 코튼 및 라이크라 소재의 레깅스 그리고 테크니컬 스키 슈트, 초극세사의 퀼트 승마 재킷 등을 쇼핑하며 이 곳에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궁극적으로 Polo Sport의 성공은 RLX의 탄생으로 이어졌으며, 테크니컬 패브릭과 기능을 훨씬 강조하여 성능을 더욱 강화했다. RLX는 랄프 로렌의 고품격 라인인 Purple Label 라인에 속해 있었지만, Polo Sport는 현재 독자적인 컬렉션으로 돌아와, 5월 30일의 리미티드 에디션 컬렉션을 시작으로, 다가오는 컬렉션에 융합되는 캡슐 컬렉션들이 그 뒤를 잇따른다. 제리 로렌이 말한다. “Polo Sport는 스포츠를 위한 스트리트 웨어였어요.” 출시 후 25년이 지난 지금, Polo Sport의 질주는 현재 진행형이다.

POLO SPORT: THE TIMELINE

1992 - 오늘날 전설로 불리는 스타디움 컬렉션으로 Polo Sport 런칭

1993 - 랄프 로렌의 유명한 매디슨 에비뉴 라인랜더 맨션 맞은편에 Polo Sport 매장 오픈

1993 - 아이코닉한 스노보딩 컬렉션 런칭

1994 - Polo Sport 단독 패션쇼

1994 - 타이슨 벡포드의 Polo Sport 첫 광고 데뷔

1995 - 롤러블레이드를 신은 모델들이 캣워크를 장식한 두 번째 Polo Sport 패션쇼

1996 - 현재 컬렉터들에게 “실버 서퍼”로 알려진 재킷이 산악 스포츠 테마의 96년 윈터 컬렉션에 등장

1997 - 벡포드와 나오미 캠벨의 첫 Polo Sport 캠페인

1997 - 네온 옐로 Polo Sport 퀼트 재킷을 입은 레이서 베어 데뷔

1998 - 강인한 산악 스포츠의 미학을 담은 스포츠맨 및 스포츠우먼 컬렉션 데뷔

1998 - 경기용 애슬레틱 웨어 라인 RLX 데뷔

2019년 리미티드 에디션 컬렉션 룩 둘러보기

앤드루 크레이그(ANDREW CRAIG)는 랄프 로렌 맨즈 라인 콘셉트 에디터이다.

  • 톰 굴드(Tom Gould) 사진
  • Ralph Lauren Corporation 제공
  • 톰 굴드(Tom Gould) 사진